사과 갈변 방지 방법 5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과가 갈변되는 이유와 사과 갈변 방지 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갈변 방지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사과, 빨갛게 잘 익은 사과는 보기만해도 먹음직스러워 1개쯤은 쉽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욕심을 내 사과 한개를 다 깎으면 남기기 일쑤입니다.

이렇게 껍질을 깎아 놓고 남긴 사과는 금방 갈색으로 변해버리고마는데요, 이렇게 사과가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갈변이라고 합니다.

갈변현상은 사과뿐만 아니라 배, 바나나 등의 과일에서도 쉽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껍질을 깐 과일은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그럼 갈변은 왜 일어날까요? 과일의 껍질을 깎아 놓으면 과일에 있는 폴리페놀류 등의 효소가 공기중의 산소와 만나 멜라노이딘이 되어 갈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갈변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과일과 공기중의 산소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사과 갈변 방지 방법 5가지

첫번째 방법은 사과를 랩으로 싸거나 진공포장 용기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공기중의 산소와 과육이 접촉되는 걸 최소화해 갈변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사과 표면에 설탕물을 뿌려주는 방법입니다. 설탕물이 사과 겉면에 코팅막을 형성해 산소와의 접촉을 줄여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방법은 사과 표면에 레몬즙을 뿌리면 갈변 현상을 늦출 수 있다고는 하는데요, 사과의 맛이 레몬때문에 변질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네번째 방법은 물에 담궈 놓는 것입니다. 앞의 세가지 방법과 마찬가지로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해 갈변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섯번째 방법은 처음부터 사과를 깎을 때 스테인레스 칼로 깎는 방법입니다. 일반 철재 칼은 산화반응을 촉진시켜 갈변이 더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스테인레스 칼로 깎으면 조금이라도 갈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EBS에서 사과 갈변 실험한 영상이 있는데,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크릭하면 실험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과 갈변 실험영상 보러가기


▶다른 정보 더 보러가기
마요네즈 소비기한 알아보기
종이컵 용량은 몇 ml일까?